학사정보

교과운영

01

Problem-Orientation Learning

(문제 해결형 교육과 연구)

02

Global Co-Learning

(네트워크형 교육과 연구)

03

On-Offline Blended Learning

(융·복합 과학기술 정책 교육모델)

교과과정은 기초과정, 심화과정, 특화과정, 비교과 과정으로 구성되며, 특화과정은 3학점 수업 (이론 2학점+실습 1학점)으로 실습 과정에는 과학기술정책을 주제로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합니다.
정책과 특화 기술분야를 2트랙으로 10개 학과 20명의 전임교수가 강의에 참여하며 외부 과학기술정책 전문가의 참여로 30여 명(해외대학 교수 4명, 출연연 등 전문가 26명)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당 외부전문가 1:1 멘토를 지정, 맞춤식으로 교육 및 연구하며 분야간 협업연구, 학제간 융합연구, 산·학간 공동연구, 학·연간 정책연구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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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 교과체계 중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에 대한 표입니다.
교과목
기초과정
  • 개론 : 과학기술혁신, 과학기술정책
  • 연구 : 과학기술정책 연구지도 1,2,3
  • 방법 : 과학기술정책 연구방법론
심화과정
  • 문화 : 과학문화정책(과학사, 철학, 문화, 콘텐츠)
  • 조직 : 과학기술 행정체계(조직 및 인력)
  • 법규 : 과학기술 거버넌스와 법, 규제
  • 기획 : 과학기술 기획 및 평가
  • 미래 : 과학기술과 미래학
  • 특허 : 기술인텔리전스
  • 융합 : 과학기술과 산업융합
  • 변화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전환과 혁신)
  • 과제 : 연구개발론
  • 경제 : 디지털 경제정책과 통상
아주대 교과체계 중 정보통신정책, 그린환경정책, 첨단의료정책에 대한 표입니다.
정보통신정책 그린환경정책 첨단의료정책
특화과정
  • 인공지능 정책특론(인공지능, SW응용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
  • 디지털트윈 정책특론(사물인터넷, XR 네트워크,콘텐츠)
  • 미래에너지 정책특론(에너지정책, 에너지경제, 에너지혁신)
  • 기후환경 정책특론(기후변화, 미세먼지, 신재생 에너지)
  • 바이오헬스 정책특론(임상,의학,바이러스 기능성 소재)
  • 인포메틱스 정책특론(인간공학, 바이오 메디컬 인포메틱스)
비교과과정 SRC정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과학기술 정책세미나(정책살롱, 브런치백 세미나), 과학기술정책 인턴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