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정책 1

과학기술정책연구는 과학기술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가과학기술정책 아젠다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정책설계를 위한 지식을 축적하고 실제 응용하기 위해 정부와 과학기술정책의 역할을 논의하며 정책의 쟁점, 문제점, 해결방안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혁신 영역에서도 다양한 관점을 통한 현재 혁신 동향을 연구하여 국가, 지역의 혁신 시스템,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등으로 세부 구성하여 연구합니다.

 

과학기술정책 연구방법으로는 일련의 통계분석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 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그리고 결과 해석을 기반으로 정책적 합의까지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과학기술 거버넌스, 과학문화정책, 과학기술 기획 평가, 과학기술과 미래 등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을 이용한 국가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책 2

속도로 변화하는 과학기술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현존하는 기술의 발전을 모니터링 함과 동시에 새롭게 부상하는 유망기술을 찾기 위한 과학기술과 미래학,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기술정보를 수집, 통합, 분석, 시각화 하여 조직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여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인텔리전스, 4차산업혁명시대 과학기술 교육 및 연구의 대응방향, 산업융합 정책기획, 산업융합규제대응, 산업융합 기반조성, 산업융합 융합R&D 활성화, 산업융합 선도기업 사례연구를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구를 하고 있다.